전공안내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을 습득하여 교육 및 사회 현장에 적용하는 상담심리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 성격심리, 이상심리, 발달심리 등의 같은 상담수행을 위한 이론적 학습외에도, 집단상담의 기법, 심리진단 및 평가, 사례연구 및 분석 등의 상담 이론을 실제적으로 활용하고 적용해 보는 수업을 병행하여, 다양한 상담영역에 적용할 수 있도록 수준높은 교육경험을 제공한다. 특히나 상담의 다양한 이론들을 습득하고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상담 사례 연구 수업은 대상관계이론 (Interpersonal Therapy) 을 바탕으로 하며, 이 외에도 인지행동치료 (CBT) 및 정신역동이론 및 적용에 대한 수업이 따로 개설되어 있어, 학생들에게 깊이 있는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과학자 실무자 모델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상담관련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통계적 방법 및 연구능력의 습득을 지원한다. 졸업을 위한 과정으로 논문트랙, 추가학점이수 트랙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졸업 후 진출하게 되는 전문적인 취업분야는 주로 상담/임상 심리 분야로 각 지역의 정신건강 센터, 청소년관련 센터, 복지관련 기관에서 상담과 심리치료 전문가로 활동하게 된다. 또한 교육학, 심리학 등의 관련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전공과정을 이수하면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졸업 후 임용고시를 통해 정교사로 임용될 수 있다.
교육과정
해당 교과목은 개설교과목이며,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수 교과목은 입학연도의 신입생 안내자료 참조 요망
연번 |
교과목명 |
시간 |
학점 |
|
---|---|---|---|---|
국문 |
영문 |
|||
1 | 심리검사 | Psychological Testing | 2 | 2 |
2 | 성격심리학 | Personality Psychology | 2 | 2 |
3 | 발달심리학 | Developmental Psychology | 2 | 2 |
4 | 이상심리학 | Abnormal Psychology | 2 | 2 |
5 | 진로상담 | Vocational Counseling | 2 | 2 |
6 | 집단상담 | Group Counseling | 2 | 2 |
7 | 가족상담 | Family Therapy | 2 | 2 |
8 | 특수아상담 | Exceptional Child Counseling | 2 | 2 |
9 | 다문화상담 | Multicultural Counseling | 2 | 2 |
10 | 상담이론과 실제 | Counseling Theory & Practice | 2 | 2 |
11 | 청소년상담이론과 실제 | Counseling children and adolescents | 2 | 2 |
12 | 교육심리통계 | Statistics in Psychology and Education | 2 | 2 |
13 | 상담연구 및 지도 | Counseling Technique & Guidance | 2 | 2 |
14 | 상담심리의 최신경향 | Trend of Counseling Psychology | 2 | 2 |
15 | 상담기법 | Counseling Technique | 2 | 2 |
16 | 긍정심리학 | Positive Psychology | 2 | 2 |
17 | 기업상담 | Workplace Counseling | 2 | 2 |
18 | 정신역동적상담 | Psychodynamic approach in Psychotherapy | 2 | 2 |
19 | 대상관계이론과 실제 | Object Relations Theory and Practice | 2 | 2 |
20 | 인지행동치료 | Cognitive Behavior Therapy | 2 | 2 |
21 | 행동수정 | Behavior Therapy | 2 | 2 |
22 | 상담심리 논문 | Counseling Psychology Thesis | 2 | 2 |
23 | 학습심리학 | Learning Psychology | 2 | 2 |
24 | 실존치료 (로고테라피를 중심으로) | Existential Therapy: Focused on Logo Therapy | 2 | 2 |
25 | 집단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Group Program | 2 | 2 |
26 | 마음챙김과 정신건강 (ACT와 MSC를 중심으로) | Mindfulness and Mental Health: Focused on ACT and MSC | 2 | 2 |
27 | 정서심리학 | Emotional Psychology | 2 | 2 |
28 | 해결중심 단기상담 | Solution-Focused Brief Therapy | 2 | 2 |
29 | 사이버상담 | Cyber Counseling | 2 | 2 |
30 | 학교심리 | School Psychology | 2 | 2 |
31 | 학교부적응상담 | School Maladjustment Counselling | 2 | 2 |
32 | 영재아상담 | Counseling Gifted Students | 2 | 2 |
33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아동 및 청소년) | Counseling Practice & Case Study (Child and Adolescent) | 2 | 2 |
34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성인) | Counseling Practice & Case Study (Adult) | 2 | 2 |
35 | 아동발달 | Child Development | 2 | 2 |
36 | 생활지도연구 | School Guidance and Counseling | 2 | 2 |
37 | 성상담 | Sex Therapy | 2 | 2 |
38 | 학습부진아 | Counseling Underachieved Students | 2 | 2 |
39 | 심리학개론 | Introduction to Psychology | 2 | 2 |
[ 시간표 예시 (교원 양성 과정 – 교원자격증/전문상담교사 자격증) ]
- 아래 5개 학기 시간표에서 교원양성과 학위취득 두 가지의 경우에 어떤 교과목들을 듣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 2019-2 입학생부터 * 표시한 과목들은 졸업 전 필수로 수강하기를 권장하는 전공 교과목입니다.
- 학기마다 개설되는 과목과 강의시간이 변경됩니다.
- 아래 표는 학점 이수 기준에 따라 임의로 작성한 시간표이므로 학기별 개설 과목과 강의시간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교원양성과정
☞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교육대학원 수강신청 예시입니다. 본 예시는 학부에서 전공과 교직 필수이수과목을 포함한 시간표입니다. 학부에서 이수한 전공이나 교직 과목이 있다면 취득 과목으로 인정받은 후 다른 수업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1) 1기(교원양성과정)
|
월 |
화 |
수 |
목 |
금 |
---|---|---|---|---|---|
1교시 |
교육학개론(P) |
발달심리학 |
*상담이론과 실제 |
|
|
2교시 |
교육학개론(P) |
발달심리학 |
*상담이론과 실제 |
|
|
3교시 |
|
학교폭력 및 학생의 이해 |
|
|
|
4교시 |
|
학교폭력 및 학생의 이해 |
|
|
|
2) 2기(교원양성과정)
|
월 |
화 |
수 |
목 |
금 |
---|---|---|---|---|---|
1교시 |
교육심리 |
진로상담 |
성격심리학 |
|
|
2교시 |
교육심리 |
진로상담 |
성격심리학 |
|
|
3교시 |
교육철학 및 교육사(P) |
|
*상담기법 |
|
|
4교시 |
교육철학 및 교육사(P) |
|
*상담기법 |
|
|
3) 3기(교원양성과정)
|
월 |
화 |
수 |
목 |
금 |
---|---|---|---|---|---|
1교시 |
학교현장실습(P) |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
심리검사 |
2교시 |
학교현장실습(P) |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
심리검사 |
3교시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
|
|
교육사회 |
4교시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
|
|
교육사회 |
4) 4기(교원양성과정)
|
월 |
화 |
수 |
목 |
금 |
---|---|---|---|---|---|
1교시 |
특수교육학개론 |
집단상담 |
이상심리학 |
|
|
2교시 |
특수교육학개론 |
집단상담 |
이상심리학 |
|
|
3교시 |
심리검사 |
교육봉사(P) |
논문지도(P) |
|
|
4교시 |
심리검사 |
교육봉사(P) |
논문지도(P) |
|
|
5) 5기(교원양성과정)
|
월 |
화 |
수 |
목 |
금 |
---|---|---|---|---|---|
1교시 |
논문(4학점) |
교직실무 |
|
|
|
2교시 |
논문(4학점) |
교직실무 |
|
|
|
3교시 |
논문(4학점) |
교육방법 및 공학(P) |
|
|
|
4교시 |
논문(4학점) |
교육방법 및 공학(P) |
|
|
|
2. 시간표 예시 [학위취득]
1) 1기(학위취득)
|
월 |
화 |
수 |
목 |
금 |
---|---|---|---|---|---|
1교시 |
|
발달심리학 |
*상담이론과 실제 |
|
|
2교시 |
|
발달심리학 |
*상담이론과 실제 |
|
|
3교시 |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
|
|
|
4교시 |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
|
|
|
2) 2기(학위취득)*상담기법
|
월 |
화 |
수 |
목 |
금 |
---|---|---|---|---|---|
1교시 |
교직실무 |
|
|
|
|
2교시 |
교직실무 |
|
|
|
|
3교시 |
|
성격심리학 |
*상담기법 |
|
|
4교시 |
|
성격심리학 |
*상담기법 |
|
|
3) 3기(학위취득)
|
월 |
화 |
수 |
목 |
금 |
---|---|---|---|---|---|
1교시 |
특수교육학개론 |
학교심리 |
심리검사 |
|
|
2교시 |
특수교육학개론 |
학교심리 |
심리검사 |
|
|
3교시 |
|
|
|
|
|
4교시 |
|
|
|
|
|
4) 4기(학위취득)
|
월 |
화 |
수 |
목 |
금 |
---|---|---|---|---|---|
1교시 |
다문화상담 |
논문지도(PASS) |
|
|
|
2교시 |
다문화상담 |
논문지도(PASS) |
|
|
|
3교시 |
|
|
진로상담 |
|
|
4교시 |
|
|
진로상담 |
|
|
5) 5기(학위취득)
|
월 |
화 |
수 |
목 |
금 |
---|---|---|---|---|---|
1교시 |
논문(4학점)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
|
|
2교시 |
논문(4학점)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
|
|
3교시 |
논문(4학점) |
집단상담 |
|
|
|
4교시 |
논문(4학점) |
집단상담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