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 및 경영론
미디어 산업에서 기업 활동은 다양한 형태로 확산되고 있음. 본 강의는 미디어 콘텐츠의 부가가치가 확산되는 창구효과, 네트워크 외부성, 미디어 상품의 특성 등 미디어 산업에 관련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미디어 기업의 전략경영에 대한 이해를 함양함,
미디어산업의 경제적 구조
미디어 산업은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성들이 있음. 특히 미디어 콘텐츠가 다양한 디지털 채널로 유통되면서 미디어 산업과 시장의 경제 구조는 급변하고 있음. 본 강의는 디지털 전환이 가져오고 있는 미디어 산업의 시장 구조변화와 동향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목표로 함.
미디어산업의 벨류체인과 기업전략
4차 산업혁명은 미디언 산업의 벨류체인을 변화시키고 있음. 미디어산업 전반의 벨류체인의 발달사를 검토하며, 타산업과 차별화되는 온라인플랫폼산업의 벨류체인과 이에 기반한 미디어 기획 및 기업경영전략 대한 이해를 추구함.
사례연구: 글로벌 미디어 기업
4차 산업혁명과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미디어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적합하고 혁신적이고 유용한 사례를 고찰하는 것이 필요함. 본 강의는 디즈니와 같은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이 시장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고,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미디어 기업의 전략을 탐색함.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미디어는 양방향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전통적인 미디어와는 다른 접근을 필요로 함. 소셜미디어 및 메타버스 등의 디지털 환경에 필요한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이해를 추구함. 관련된 개념, 이론뿐 아니라 사례를 통해 최근 디지털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경향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임.
미디어기업의 쟁점 및 위기 관리
최신 쟁점 및 위기관리 관련 일반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실적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 미디어 기업과 산업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이론의 실무적 적용능력을 배양함.
디지털 시대의 광고 법제
디지털기술의 발전에 따라 미디어 융합이 진전되면서 다양한 유형의 신규 광고가 등장하는 등 광고 산업이 급변하고 있음. 이러한 관점에서 디지털 시대 광고관련 법제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본 강의는 국내 광고 산업의 활성화, 소비자 보호, 기업 간 공정경쟁 등 다양한 관점에서 관련 법제 체계의 고찰을 하고자 함.
디지털 커머스: 공유와 협력
디지털 커머스는 불과 몇 년 만에 빠르게 확산되었음. 편리함, 판매자 및 제품 다양성, 가격 비교, 제한 없는 온라인 진열대 등 각종 장점과 더불어 디지털 커머스는 판매자와 구매자의 상호 소통 등으로 인기가 점차 커지고 있음. 본 강의는 공유와 협력이라는 관점으로 디지털 커머스에 대해 고찰하려함.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와 인플루언서
모바일 기술의 확산에 따라 1인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생산하고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공유하는 1인 미디어는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가 되었음. 본 강의는 1인 미디어의 특성과 영향력, 기획 전략, 수용자 특성, 인플루언서 활용 전략 등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며 이론적 이해를 구함.
미디어 산업을 위한 재무 & 회계
미디어 기업의 재무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이를 통한 재무 및 회계의 전반적인 개념 습득을 이루고자함. 본 강의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기법, 회계처리 방법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전달하는데 그 목적을 둠.
디지털 커머스 심리학
최근 고객지향, 고객중심, 고객가치와 같이 고객이해를 그 시작으로 하는 개념들이 주목 받으면서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은 점점 더 중요지고 있음. 본 강의는 심리학적 관점에서 디지털 커머스 소비자에 대한 주요 개념과 이론들을 학습하여 이를 실제 디지털 커머스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분석/응용 능력을 함양하고자 함.
미디어 오디언스 분석
미디어 기업의 기본은 수용자들에 대한 이해임. 디지털 환경에서의 다양한 콘텐츠 수용방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디어 기업의 관점에서 데이터를 이용한 수용자에 대한 분석, 이해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
학기 |
이수과목 |
---|---|
1학기 |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토대(공통필수) 미디어산업 및 경영론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2학기 |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의 과학적 토대(공통필수) 미디어 산업의 경제적 구조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와 인플루언서 |
3학기 |
디지털 커머스: 공유와 협력 미디어 산업의 벨류체인와 기업전략 사례연구: 글로벌 미디어 기업 미디어기업의 쟁점 및 위기 관리 |
4학기 |
디지털 시대의 광고 법제 미디어 산업을 위한 재무 & 회계 디지털 커머스 심리학 미디어 오디언스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