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원주 교수는 미국 텍사스A&M대에서 마케팅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5년간 미국 미시간주 오클랜드대학교 경영대학에서 조교수로 재직했다. 2019년 1학기부터 한국외대 경영대학, 경영대학원 마케팅 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 연구 및 강의 분야는 마케팅전략, 신제품혁신전략, 마케팅사이언스, 기업가정신, 일본경영경제 등이다.
연구관심분야
- 마케팅전략, 소셜미디어, 계량마케팅, 기업가정신
- 산업분야: 자동차, 식품, 게임 및 콘텐츠, 헬스케어, 스타트업
강의관심분야
- 학부, 대학원: 마케팅전략, 신제품혁신전략, 마케팅사이언스입문, 고급조사방법론
- MBA: 신제품혁신전략, 일본경영경제
학력사항
- Ph.D., Mays Business School, Texas A&M University
- M.S., Northwestern University
- B.A., Hanyang University
경력 및 활동
- (현) 부교수, 경영대학, 한국외국어대학교 (2022 – 현재)
- (현) 포춘코리아 전문필진
- (전) 위원장, 자유전공학부 준비위원장, 한국외국어대학교 (2024)
- (전) 주임교수, 글로벌MBA 과정, 경영대학원, 한국외국어대학교 (2022-2024)
- (전) 조교수, 경영대학, 한국외국어대학교 (2019 – 2022)
- (전) 조교수, 경영대학, Oakland University (2014 – 2019)
저역서
- 마케팅 MKTG 14e, 윤원주 공역, 한경사 (2025)
- 알면 다르게 보이는 일본 문화 5, 윤원주 편저, 지식의 날개 (2025)
- 계량 사회과학 입문: 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Imai Kosuke 저, 윤원주 역, 에이콘 출판 (2021)
주요논문
- W. Yun and N. Hanson (2020), “Weathering consumer pricing sensitivity: The importance of customer contact and personalized services in the financial services industry,”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55(July), 102085.
- N. Hanson and W. Yun (2018), “Should “big food” Companies Introduce Healthier Options? The Effect of New Product Announcements on Shareholder Value,” Marketing Letters, 29(1), 1-12.
- Y. Liu, V. Shankar, and W. Yun (2017), “Crisis Management Strategies and the Long-Term Effects of Product Recalls on Firm Value,” Journal of Marketing, 81(5), 30-48.
- Y. Liu, V. Shankar, and W. Yun (2017), “Crisis Management Strategies and the Long-Term Effects of Product Recalls on Firm Value,” Marketing Science Institute (MSI) Working Paper Series, 17-121.
- B2B (vs. B2C) 비즈니스모델 혁신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상대적 효과, 벤처창업연구, 18(6), 159-172. (2023)
- 기업가적 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사내벤처에 관한 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4(2), 29-50. (2023)
- 소셜미디어 채널과 기업가치 간의 동태적 관계: B2B와 B2C 산업군을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40(3), 1-8. (2022)
- 코로나19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온라인 미디어 정보량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40(3), 33-40. (2022)
- 머신러닝을 활용한 어린이 스마트 횡단보도 최적입지 선정 – 창원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BIM학회 논문집, 12(2), 1-11. (2022)
- 식품의 건강함 정도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 식품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39(4), 57-65. (2021)
비즈니스 케이스
기고
- 포춘코리아, 윤원주의 마켓센싱, 2024-현재
- 리밸런싱의 시대 (2025)
- 다양성은 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까 (2024)
-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예견된 미래와 변해야 할 기업의 고민 (2024)
- 스브스 프리미엄
- 뭐가 다르길래...왜 일본에는 한국보다 성공한 스타트업이 적을까 (2025)
- 네이버 부스트코스 레터
- 데이터에서 가치를 찾다 - AI와 비즈니스의 결합 (2024)
- 이코노미스트
- 다이내믹 프라이싱 전략은 계속 진화한다 (2024)
수상경력
- HUBS 혁신강의상, 경영대학, 한국외국어대학교 (2024)
- 우수논문상, 한국생산관리학회 (2023)
- 우수논문상, 한국BIM학회 (2022)
- HUFS 강의상, 한국외국어대학교 (2020)
- 우수연구상, 경영대학, Oakland University (2018)
- 최우수연구상, 경영대학, Oakland University (2017)
- Fellow, Retail's Academic Symposium, National Retail Foundation (2017)
- Summer Research Fellowship, Oakland University (2015-2018)
- Fellow, 47th AMA-Sheth Foundation, University of Washington (2012)
- Fellow, 30th Annual Marketing Doctoral Symposium, University of Houston (2012)
주요 연구 프로젝트
- 기업가정신 실태조사 활용 정책연구,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2023)
- 아산형 기업가정신 연구 공모 및 교육 콘텐츠 개발, 아산나눔재단 (2022-2023)
주요 활동
- JLPT 일본어능력시험 서울실시위원회 위원
- 대한적십자사 서울지사 대의원
- 한국마케팅학회 이사
- 한국벤처창업학회 상임이사, 글로벌협력위원회 위원장
- 대한경영학회, 세계한류학회 이사 역임
- Asia Marketing Journal (AMJ) 부편집위원장
- 벤처창업연구, 동서연구, 대한경영학회지 편집위원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 Marketing Science Institute
- INFORMS Marketing Science
기타
– HUFS QMS (한국외대 퀀트마케팅학회)
– HUFS RCY (대한적십자사 한국외대 청소년적십자 RCY)
–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