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혜라
- 직위(직급)
- 객원강의교수
- 학위
-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석사
- 연구분야
- 지역학, 광고, 빅데이터
- 이메일
- hyeraoh@hufs.ac.kr
세부내용
학력
-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박사과정
-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 학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그리스·불가리아학과 학사
경력
2015-현재. 한뫼플러스 주식회사 대표이사
2017-현재. 주식회사 한뫼 팀장
2022-현재. 한국공공브랜드진흥원 간사
2023-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그리스·불가리아학과 객원교수
2024-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객원교수
2015-2017. 조선일보경기광고지사 근무
2019-2022. 공공브랜드연구센터 연구원
2020-2021.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연구소 간사
연구분야
주요논문 및 저서
- 2024. 오혜라 외 1인. 「오리지널 콘텐츠 유튜브 채널은 브랜드화가 가능한가?」, 광고학연구, 35(1), 1~29.
- 2023. 오혜라 외 1인.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오프라인 vs 온라인 스포츠 팬덤 활동 동기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광고학연구, 34(5), 1~29.
- 2023. 오혜라 외 1인. 「디지털 네이티브의 미디어 이용 차원과 영향 관계에 관한 연구: 휴먼 브랜드로서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에 대한 애착과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138, 5~43.
- 2022. 오혜라 외 1인. 「1차 온라인 구전행동 동기요인이 온라인 구전행동 방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24(4), 149~184.
- 2022. 오혜라 외 1인. 「LDA(Latent Dirichlet Allocation)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숏폼(Short-Form) 광고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광고연구, 135, 51~86.
- 2021. 3인 공저. 「국가에 대한 경험 방식과 지식이 국가이미지와 전반적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5개 국가의 한국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25(1), 99~141.
- 2021. 오혜라 외 1인. 「상관토픽모델을 활용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소비자의 온라인 구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23(3), 37~72.
- 2021. 오혜라 외 1인. 「왜 소비자는 SNS에서 콘텐츠를 만들고 타인과 공유하는가?: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 소비자의 자의식과 자기 결정성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32(5), 7~39.
연구용역
- 2023. 고양시의회 도시브랜드연구회 <고양시 도시브랜드 PR 실태 및 효과 검증> 연구
- 2023.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연구
강연
- 2022. 한국인터넷광고재단 주관 경희대학교, 가천대학교 등 <빅데이터분석>, <광고캠페인> 특강
- 2023. 한국인터넷광고재단 주관 한경국립대 <빅데이터분석> 특강
- 2024. 한국외대 <빅데이터분석> 특강
- 2024. 한국인터넷광고재단 주관 국민대, 대구대 <빅데이터분석>, <광고 기획 실무> 특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