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개요 및 교육목표
· 상담·UX심리전공(Counseling and UX Psychology)전공은 인간의 내면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둔 기초심리 및 상담심리 관련 수업 및 인터넷 및 가상 공간의 유저들의 심리적 기제 및 안전에 관한 이슈를 파악하여, 디지털을 매개로 심리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역량을 증진하는 교과과정들이 포함된다.
Module 1. Basic knowledge of psychology and Data Science
사고와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하는데 기초하여, 인간의 기본 인식, 의사소통, 학습, 기억, 의사결정, 정서, 삶의 질 등과 같은 주제를 탐구한다. 또한 이러한 마음의 측면들이 발달단계별로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사회문화적으로 어떻게 다른지, 그것들이 어떻게 뇌에 연결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프로그램은 심리학개론, 사회심리, 성격심리, 이상심리, 발달심리, 뇌과학 등의 기초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교육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 관련 및 UX 리서치에 심리학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data science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사회과학 연구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한다. 데이터의 수집, 처리, 분석 및 활용에 대한 기초지식과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사회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창출하는 실무적인 역량을 지닌 인재을 양성하고자 한다.
Module 2. Mental health and psychotherapy
개인이 삶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심리적 고통의 문제를 과학적 접근에 기초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더 나아가 개인으로서의 삶의 성장과 더불어 건강한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인간의 사고-정서-행동 체계를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학교, 기업, 지역사회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심리치료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을 거치며 본 프로그램에서는 심리치료 이론, 집단상담, 상담기법, 다문화상담, 노인상담, 정서중심개입 등의 다양한 심리치료 관련 교육을 제공한다.
Module 3. UX Psychology
인터넷상에서의 유저들의 경험을 심리학적으로 이해하고 유저들의 경험을 실증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리서치 디자인을 배운다. 뿐만 아니라, 유저들의 사회적 아이덴티티가 사용자로서의 경험에 미치는 영향도 탐색하는 등 문화적인 측면을 함께 고려하는 UX research를 선도하고자 한다.
Module 4. Digital Mental Health
정신건강 영역의 기술기반접근에 대한 필요성과 수요에 따라, 본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이 정신건강문제에 대해 디지털 디바이스를 이용한 심리치료 및 예방 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Module 2와 연결하여) 정신건강을 진단 및 예측하는 Digital phenotyping(디지털표현형),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치료적 개입할 수 있는 Digital therapeutics(디지털치료제) 등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고 실현하는데 필요한 기초 교육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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