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bbs,fnctNo=1751 총 8 개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게시물 검색 제목 작성자 게시글 리스트 질문 수업개설 계획 답변 학과 게시판에 게시된 과목을 기반으로 하며, 교강사 스케쥴 및 학교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질문 상담 교원자격증(교직이수) 취득 관련 답변 상담 교사가 되기 위한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전공에서 석사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본교 대학원의 입학기준 참고 바랍니다. https://gsecp.hufs.ac.kr/ 질문 이중전공 신청 기준 답변 평점 평균 100%로 평가됩니다. 질문 글로벌캠퍼스생 이중전공 신청 답변 (25-1학기 기준) 현재 상담・UX심리 융합전공은 서울캠퍼스생 대상으로만 이중전공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질문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사 2급 자격 요건(학부 심리학 졸업 시) 답변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사 2급 자격 요건은 (1) 학부 내 심리학 학사학위 취득 후, 2년(24개월) 이상의 상담경력 (2) 학부과정 중 과목이수 (상담 3과목, 기초3과목) 입니다. ► 이수과목 안내 : [상담과목] - 심리치료이론, 집단상담, 상담사례실습, 정신병리, 심리평가, 가족상담, 청소년상담, 진로상담, 아동상담, 상담심리학, 이상심리학, 심리검사, 임상심리학, 학교심리학, 교육심리학 등, [기초과목] - 심리통계, 연구방법론, 실험설계, 동기와 정서, 성격심리학, 사회심리학, 발달심리학, 학습심리학, 조사방법론 등 ►주의사항 안내 : 1. 상담경력은 본 학회 1급 주수련 감독자의 감독 하의 상담경력만 인정 (단, 수련받을 당해년도에 1급 전문가가 슈퍼바이저 자격보유자여야 함(매년 수퍼바이저 자격보유자 명단은 공지사항 참고) 2. 모든 수련내용 및 경력은 합회 입회일 이후부터 인정(단, 학회 입회 이후에 학위를 취득한 경우 학위취득일 이후부터 인정) 3. 과목은 한 학위과정 내에서 이수완료해야 하며, 학위를 통합하여 과목을 인정하지 않음. 질문 UX Researcher는 어떤 직업일까? (2) 답변 이애라 Researcher카카오페이, 사용자조사(User Research) 팀 담당자Q. UX Researcher 로서 심리학의 필요성에 대해 어떻게 느끼시나요?- 모든 순간에 느껴요. 결국 리서치는 사람 을 이해하는 데에 초점이 있거든요.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생각을 이해하고, 기저에 있는 심리적 배경을 알고자 하니까요. 사람과 컴퓨터, 사람과 서비스와 interaction에 대해 고민할 때 늘 초점은 사람 심리 에 대해 맞춰져 있어요.Q. UX Researcher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호기심, 그리고 그 호기심을 풀어내는 능력이요. 리서처의 직업병이 왜? 라고 묻는 거라고 해요. 무한히 질문하며, 이유를 찾을 때까지 궁금해 하는 게 일이에요. 리서처는 답을 찾기 위해 관찰, 인터뷰, 데이터 분석, 설문조사 등 동원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을 조합해서 활용하며 일해요. 이유를 찾을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힘, 그리고 이유를 찾아내서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요. 현업에서는 그 분석결과를 잘 전달하는 능력까지 있으면 더 좋고요.Q. UX Research 중 어떤 프로젝트를 좋아하세요?-저는 Ethnography 성격의 탐색적 리서치를 좋아해요. 사람의 행동 양식, 사회의 문화 뒤에 있는 context를 이해하기 위한 리서치를 하고, 뭔가를 찾아낼 때 즐거워요. 현업에서도 특정 product를 만들기 위해 해당 영역에 대한 사용자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분석을 많이 하거든요.Q. UX Research를 현업에서 활용하는 예시는 어떤 게 있을까요?-요즘 회사에서 월간 UT 라는 이름으로 매달 product/program 등 런칭 직전/직후에 사용자 초기 반응을 확인하기 위한 사용성 테스트를 하고 있어요. 사용자 반응을 빠르게 확인하고 서비스에 반영하는데 리서치를 활용할 수 있어서 뿌듯해요.Q. UX Research와 관련하여 진행한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7년쯤 전인데, 중국에서 모바일로 가전제품 구매하는 행태를 이해하기 위한 리서치했던 게 기억에 남아요. 2주간 밤낮없이 실시간 채팅, 오프라인 매장 Shop along, 모바일 UT, 모바일 survey 등 다양한 리서치 방법론을 동원해서 리서치 했어요. 그리고 가전 카테고리별, 가격대별 구매 행태 차이를 분석해서 모바일 판매 채널 전략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도출했었죠. 인사이트도 값졌고, 고생도 많이 해서 기억에 남아요.Q. UX Psychology 를 전공할 외대 학생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사용자경험, 사용자 맥락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심리학적 기반이 탄탄하면 좋아요. 심리학적인 토대를 다질 좋은 기회로 삼으시기를 응원합니다. 질문 UX researcher는 어떤 직업일까? (1) 답변 송라영 (Meta UX Researcher)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학과 학부영어 석사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 Ph.DQ. UX Researcher 란?-UX researcher는 상품 개발과정에서 생기는 사용자에 대한 질문에 답을 찾고, 그 답이 상품 개발에 잘 녹아들 수 있도록 사용자의 필요를 해석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질문은 우리의 사용자는 누구인가? 우리 사용자가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와 같은 아주 근본적인 질문부터, 사용자가 우리의 상품을 사용할 때 불편한 점은 무엇일까? 와 같이 조금 더 사용성에 집중한 세부적인 질문 모두를 포함하는데요. UX researcher는 다양한 방법론을 사용해 이러한 질문에 답을 찾고, 그 답을 개발팀이 상품에 더욱 잘 반영할 수 있도록 쉽게 해석하고 전달하는 사람입니다.Q. UX Research와 관련하여 진행한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프로젝트는 무엇입니까?-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제가 UX researcher로서 제 영향력을 잘 발휘할 수 있었던 프로젝트인데요. 평소에는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분들이 다 UX research에 면면히 참여하기는 어렵지만 한번은 좋은 기회로10여명의 개발팀 거의 모두와 함께 immersion day를 가진 적이 있었습니다. 단 하루였지만 저희 타깃 사용자들의 일상을 엿볼 수 있는 장소에 직접 나가 사용자들을 관찰하고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통해서 실제로 상품을 개발하는 팀원들의 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실제로 팀원들에게도 아주 좋은 평가를 받아서 그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Q. UX Researcher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UX researcher가 되기 위해서 다양한 역량이 필요하지만, 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단연 비판적인 사고 능력과 효과적은 communication skill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계에서의 연구와는 다르게 현업에서의 연구는 연구 전반의 모든 과정에서 stakeholders들과의 조율이 필수입니다. 이 조율의 과정에서 내가 어떤 결정을 내렸고, 그 결정을 내린 이유가 무엇인지를 내 자신이 명확하게 이해하고 전달할 수 있어야만 내 연구 결과물이 더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비판적인 사고 능력과 효과적인 communication skill이 아주 중요합니다.Q. UX Psychology 를 전공할 외대 학생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자칫 사람(사용자, 고객)의 목소리를 잃어버릴 수 있는 상품 개발 과정에서 사용자를 만나고, 이해하고, 대변한다는 것은 아주 보람 있고 매력적인 일입니다. 이런 일을 할 수있는 UX research 필드에서 앞으로 더 많은 외대 후배님들을 뵙기를 바랍니다 :) 질문 Project manager는 어떤 직업일까? 답변 정인혜 엔씨소프트 팀장님University of Minnesota 심리학 학사현 엔씨소프트 팀장 Q. 현재 하시는 일 소개 부탁드려요 !- 저는 현재 게임 회사인 엔씨소프트에서 8년째 근무 중이며 현재 개발실에서 PM(Project Manager)이자 팀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PM은 게임의 개발부터 출시 및 라이브 운영까지의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 및 관리 지식을 방탕으로 프로세스의 수립, 관리, 조율을 담당합니다.Q. 심리학이 PM에 어떻게 도움/연관 되는지?- 게임 개발에 있어 사용자를 어떻게 유입할지 고민하고, 사용자의 행동을 예측해서 콘텐츠 제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사용자들을 categorizing 하고, 어떤 콘텐츠,피쳐들이 게임 플레이에 대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서는 결국 사용사의 심리를 파악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 개발뿐 아니라 운영을 담당하는 게임 사업 부서와도 심리학은 밀접하게 닿아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자의 성향과 게임 플레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데 학부시절 심리학을 전공한 것은 저에게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Q. 게임 업계와 관련하여 UX 서치에 심리학이 도움이 될 거라 보시는지?- 성공적인 게임 출시/운영을 위해 FTUE(First Time User Experience)는 상당히 중요한 지표, 그리고 과제입니다. 튜토리얼 밸런스는 어떻게 맞출지, 사용자에게 성취감은 어떻게 느끼게 할지, 얼마나 어려운 도전을 제공할지 등에 대한 결정은 모두 사용자의 경험에 기반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경험을 파악하는 것은 곧 사용자의 생각과 느낌, 그리고 행동 체계를 이해하는 것이므로, 심리학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UX에 대한 logic을 좀 더 자연스럽고 쉽게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Q. UX 심리학을 전공할 외대 학생들에게 한 마디- 디지털 노마드 시대에서 UX는 그야말로 HOT한 필드입니다. 인간의 사고와 정서, 그리고 행동 체계를 과학적으로 검증하고 탐구하는 심리학 기반의 심층적 지식을 UX 리서치에 접목할 수 있다면, 실로 다양한 Business/industry에서 전공 지식을 실질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학원 전공으로도 만들어주세요!!!!) 처음 11 1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