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중문화학과(Korean & Chinese Cultural Studies)는 비교연구방법론 기반에서 한국과 중국 양국의 문화일반, 문화자원, 문화산업, 문화예술, 문화유통, 대중문화 등 문화 전반을 상호비교 연구하는 제학문의 영역인 한중문화학을 연구하며 한중문화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세부적으로 이론적 측면에서 한중문화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상호비교하여 심층 연구하고, 실용적 측면에서 한중 대중문화와 문화산업에 대한 차별성을 상호비교 연구합니다. 또한 한중 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관련 문화 데이터를 발굴, 취득, 해석, 시각화, 퍼블리싱 과정을 통해서 데이터에 대한 실질적인 접근성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문화 콘텐츠에 대한 비평능력과 제작능력을 동시에 배양합니다.
- 위치
서울캠퍼스
- e-mail
krcn@hufs.ac.kr
- Tel
02-2173-
교육목표
- 세계 학계의 보편적인 문화이론에 기반하면서 한국 문화와 중국 문화 각각에 대한 저력있는 소양을 갖고, 나아가 한-중 문화에 대한 비교문화학적 시각의 심층적 인식과 전략적 안목을 갖춘 한국인과 중국인 한중 비교문화 전문가 배출합니다.
- 단순한 한류를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한-중 문화를 심도있게 소통시킬 수 있는 문화 전문가를 위한 이론과 실용적인 연구를 개발합니다.
- 한국 문화와 중국 문화를 상호 융합하는 기반교육과 한중문화 데이터 디자인 실무를 동시에 교육함으로써 이론과 실무 전문가 양성합니다.
- 한국과 중국의 문화자원을 발굴, 기획, 시각화, 서비스 할 수 있는 문화 기획가, 문화 데이터 디자이너, 문화해설가, 문화분석가를 배양할 수 있는 커리큘럼 개발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합니다.
- 한중 문화전문가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과 실습 체계 운영합니다.
- 본교의 풍부한 한국학, 중국학 학문적 축적을 활용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구비한 한중 문화전문가 양성합니다.
- 학위 취득 후 대학에 임용되는 획일적인 출로보다는 실용 능력과 응용 능력을 배양하여 다양한 한중 문화산업에 진출할 수 있는 확장성을 확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