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과 학과소개
Introduction
통번역대학원 한독과는 세계적으로 견줄만한 대상이 없는 최고의 한독 통번역사 전문 교육기관입니다. 학과 설립 이후 지금까지 약 300명에 이르는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이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과 독일어권 간 든든한 가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독일어권의 문학, 예술, 철학, 법 분야 등의 출판물은 전통적으로 한국에서 많이 번역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독 관계는 이보다 훨씬 광범위하고 깊습니다. 정치, 경제, 문화·예술, 과학·기술, 스포츠 등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밀접하게 교류하고 있습니다. 독일이 EU 내에서 한국의 최대 무역상대국인 만큼, 많은 기업들이 각각 독일과 한국에 진출해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독일은 분단 극복과 통합과 관련한 한국의 유일한 참고 모델이 됨으로써, 한독통일자문위원회 설치를 비롯한 수많은 전문가 교류, 참고 문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 독일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선도하여 관련 분야들에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정치, 경제, 문화·예술, 기술 등의 분야에서 한국에 대한 독일의 관심도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교류에 있어, 한독과의 졸업생들은 핵심적 역할을 담당해왔습니다. 이제는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와 관련된 현장에서 한독과 졸업생들을 만나는 것이 익숙한 풍경이 되었습니다. 한독과에서는 풍부한 통·번역 실무 및 교육 경험이 풍부한 한국인, 독일인 교수진이 학생들이 이러한 교류의 현장에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한독과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이어갈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립니다.
졸업 후 진로
- 외교통상부, 환경부, 문화관광부 등 정부 부처
-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주한 대사관, 상무관, 관광청 등
- 주독 한국 대사관, 영사관
- 국회도서관 등 각종 국가 기관
- 대학 교수, 강사
- 한독상공회의소, 독일문화원, 독일인 학교 등 독일 공공기관
- 아데나워 재단, 에버트 재단 등 독일 정치재단
- 한국문학번역원, 국제교류재단 등 문화 관련 기관
- 각종 방송국, 방송통신 심의위원회
- 현대자동차, 삼성, 한화, 네이버 등 한국 기업
- 루프트한자, TÜV, 포르셰, 등 독일 기업
- 프리랜서 통역사, 번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