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교육은 인류사회 발전을 위한 가장 인간적인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학문과 교육을 숭상해 왔으며, 오늘날에도 대단히 높은 교육열을 보이고 있다. 21세기 경쟁시대에 국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교육목표
우수교원 양성을 위해 설립된 교육대학원은 현직교사들에게는 교육현장의 문제점들을 체계적으로 분석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좋은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부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에게는 일반 교육학과 교과교육론을 심화학습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는다.
특징
본 대학원은 훌륭한 교원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므로 교육과정도 훌륭한 교원이 갖춰야 할 자질을 배양하는 데 유용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훌륭한 교원은 교사로서의 원만한 인격을 갖추고, 학생들을 인격체로서 인정하고 이해할 수 있는 교육학 전반에 관한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아울러 전공 교과목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교수방법에 정통해야 한다.
본 대학원에서는 이러한 우수 교원의 자격 요건을 충분히 배양시키고자, 교육학에 관련된 다양한 교과목을 필수로 개설하고 있다. 아울러 교육학의 지식이 단순한 학문이론으로 전수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교과교육과정을 강화하였다. 따라서 각 교과연구 및 지도법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교수법적 지식도 전공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는 현장에서 활용되기 어렵기 때문에 일반대학원 수준의 심화전공학습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전공영역 세미나를 개설하고 있다.
교육대학원 진학자의 상당수가 현직 교사인 점을 고려하여, 수업은 야간제를 운영하고 있고, 현직 교사들에게는 장학금의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교육에 대한 투자는 더욱 늘어날 것이고, 따라서 교사의 자질에 관한 문제도 더욱 많이 논란이 될 것이다. 본 대학원에서는 이런 21세기 한국 교육을 전망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끊임없이 교과목과 교과내용을 개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