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안내
영어교육전공은 세계 공용어의 위치에 선 영어를 중ㆍ고등학생들에게 보다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영어교사를 재교육 및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중학교 때 시작하여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10여 년간에 걸쳐서 영어교육이 계속됨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지배적인 의견이다. 영어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크게 세 가지 즉 교사, 학생 및 영어교재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영어교사는 충분한 전문지식과 교사로서의 태도가 있어야 하고, 학생은 어떤 식으로 영어를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방법과 영어에 관한 태도를 올바르게 갖추어야 하며, 영어 교재는 그 내용과 표현 형태가 언어 교육에 대한 시사성과 적합성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영어학과 영문학등 근접 학문에 대한 이해 및 인지가 성공적인 영어교육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 이러한 모든 점을 바탕으로 현직 및 예비영어교사들이 영어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을 탐구하고 이를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영어교육전공의 교육 목표이다.
상술한 영어교육의 목표에 부응하기 위하여 본 대학원에서 영어교육을 전공으로 하는 학생들은 이에 필요한 여러 가지 다양한 전공 및 교직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전공지식을 갖추기 위하여 영어교수법과 관련된 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또한 교사로서 전공 이외에 필요한 교직과목과 직접 영ㆍ미인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원어민이 강의하는 과목 등을 이수하여야 한다. 아울러 영어의 구문과 발음을 정확하게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통사론과 음성학, 그리고 영문학 관련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이처럼 효과적인 영어교육에 필요한 여러 가지 이론이 이론으로 끝나지 않고 이를 실제 영어교육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에 교육내용의 바탕을 둔 것이 본 영어교육전공의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교육과정
[교원양성과정]
연번 |
교과목명 |
시간 |
학점 |
|
---|---|---|---|---|
국문 |
영문 |
|||
1 |
영어교육론 |
English Education Theories |
2 |
2 |
2 |
영어회화연습 1 |
Practice and Teaching English Conversation |
2 |
2 |
3 |
영어문법교육 |
Teaching English Grammar |
2 |
2 |
4 |
영어학개론 |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
2 |
2 |
5 |
영어교수법 |
English Language Teaching Methodology |
2 |
2 |
6 |
영어문학과 교육 |
Teaching English Through Literature |
2 |
2 |
7 |
영어음운론 |
English Phonology |
2 |
2 |
8 |
영어구문론 |
English Syntax |
2 |
2 |
9 |
시사영어연습 |
Current English Pracitce |
2 |
2 |
10 |
드라마와 영어교육 |
Drama and English Teaching |
2 |
2 |
11 |
영어교육연구방법론 |
Methodology of Research in English Education |
2 |
2 |
12 |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
Multimedia and English Teaching |
2 |
2 |
13 |
영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
English Language Textbooks and Teaching Methods |
2 |
2 |
14 |
영어듣기 연습 2 |
Teaching of English Listening 2 |
2 |
2 |
15 |
영어 논리 및 논술 1 |
English Education for a logical essay |
2 |
2 |
16 |
영어읽기 및 쓰기지도 |
Teaching English reading and writing |
2 |
2 |
17 |
영어학습평가 |
Evaluation of English Learning |
2 |
2 |
18 |
영어학습과 다문화 |
English Learning and multi-culture |
2 |
2 |
19 |
영어 듣기 연습 1 |
Teaching of English Listening |
2 |
2 |
20 |
영어수업연습 |
Practice English lessons |
2 |
2 |
21 |
영어 논리 및 논술 2 |
English Education for a logical essay |
2 |
2 |
22 |
영어독해연습 |
Teaching of English Reading |
2 |
2 |
23 |
영어회화연습 2 |
Practice and Teaching English Conversation |
2 |
2 |
24 |
영어어휘지도 |
Teaching of English Vocabulary |
2 |
2 |
25 |
해외 TESOL 연수 |
Overseas TESOL Practicum |
2 |
2 |
26 |
해외 TESOL 학습 |
Overseas TESOL Education |
2 |
2 |
27 |
영어교육특강 |
Topics in English Education |
2 |
2 |
28 |
영어교육봉사 |
English Education Service |
2 |
2 |
[교원재교육과정]
연번 |
교과목명 |
시간 |
학점 |
|
---|---|---|---|---|
국문 |
영문 |
|||
1 |
영어회화연습1 |
Practice and Teaching English Conversation |
2 |
2 |
2 |
영어문법교육 |
Teaching English Grammar |
2 |
2 |
3 |
영어음운론 |
English Phonology |
2 |
2 |
4 |
시사영어연습 |
Current English Practice |
2 |
2 |
5 |
드라마와 영어교육 |
Drama and English Teaching |
2 |
2 |
6 |
영어교육연구방법론 |
Methodology of Research in English Education |
2 |
2 |
7 |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
Multimedia English Education |
2 |
2 |
8 |
영어읽기 및 쓰기지도 |
Teaching English reading and writing |
2 |
2 |
9 |
영어학습평가 |
Evaluation of English Learning |
2 |
2 |
10 |
영어학습과 다문화 |
English Learning and multiculture |
2 |
2 |
11 |
영어 수업장학 및 평가 |
Encouragement and Evaluation of English Learning |
2 |
2 |
12 |
영어논리 및 논술 2 |
English Education for a logical essay |
2 |
2 |
13 |
영어회화연습 2 |
Practice and Teaching English Conversation |
2 |
2 |
14 |
영어발음지도 |
Teaching of English Pronunciation |
2 |
2 |
15 |
영어 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 |
Evaluation of English Teaching Curriculum |
2 |
2 |
16 |
영어교육 현장세미나 |
English Education for a on-the-spot seminar |
2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