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안내
어린이영어교육전공은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기영어교육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아이들의 정서, 인지 발달에 맞추어 바람직한 영어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지식과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가를 기르는 한편, 현장 교사의 재교육이 주목적이다. 이를 위해 어린이영어교육 영역의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영어교육 현장에서 적용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첫째 , 유아 ~ 초등학생을 아우르는 프로그램
본 전공은 3 ~ 12 세까지의 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영어교육 프로그램이다 . 이 연령의 아이들은 신체 , 인지 , 정서 발달의 폭이 매우 크기 때문에 각 연령에 맞는 특화된 교육이 필요하다 . 따라서 , 아동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각 그룹의 특성에 맞는 영어교육이 무엇이며 , 이들이 어떤 연계성을 가져야 하는지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둘째 , 공교육과 사교육의 발전적 모델
현재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은 초ㆍ중ㆍ고를 막론하고 공교육과 사교육이 단절된 상태로 합의점을 모색하기 어려울 정도로 각기 다른 방향으로 달리고 있다 . 본 전공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 아이들에게 바람직한 영어교육이 무엇인지를 모색하고 , 그 해결점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 . 그 방안의 하나로 입학생을 공ㆍ사교육에서 적절한 비율을 유지하여 선발하고 , 교육과정에서도 이런 문제를 염두에 두고 접근해 간다 .
교육과정
연번 |
교과목명 |
시간 |
학점 |
|
---|---|---|---|---|
국문 |
영문 |
|||
1 |
어린이영어발음지도 |
Teaching pronunciation to children |
2 |
2 |
2 |
어린이영어교육론 |
Theories of ESL/EFL education for children |
2 |
2 |
3 |
영문학개론 |
Introduction to British &American literature |
2 |
2 |
4 |
영어학개론 |
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
2 |
2 |
5 |
어린이영어교수법 |
Theories and practice for teaching ESL/EFL to children |
2 |
2 |
6 |
어린이영어교재연구 |
Materials development for teaching English to children |
2 |
2 |
7 |
영어습득론 |
English language acquisition |
2 |
2 |
8 |
어린이영어읽기, 쓰기 지도법 |
Teaching ESL/EFL reading &writing to children |
2 |
2 |
9 |
어린이영어평가방법론 |
English language assessment for children |
2 |
2 |
10 |
영어 회화 및 작문Ⅰ |
English conversation &composition |
2 |
2 |
11 |
어린이영어교육연구방법론Ⅰ |
Research methodologyⅠ |
2 |
2 |
12 |
아동문학지도법 |
Teaching ESL/EFL through children's literature |
2 |
2 |
13 |
어린이영어교육세미나Ⅰ |
Seminar on English education for childrenⅠ |
2 |
2 |
14 |
어린이영어교육세미나Ⅱ |
Seminar on English education for childrenⅡ |
2 |
2 |
15 |
멀티미디어영어교육 |
Multimedia-assisted English education |
2 |
2 |
16 |
어린이영어 어휘, 문법 지도 |
Teaching ESL/EFL vocabularies &grammar to children |
2 |
2 |
17 |
어린이영어교육연구방법론Ⅱ |
Research methodologyⅡ |
2 |
2 |
18 |
어린이영어 듣기,말하기지도 |
Teaching speaking &listening to children |
2 |
2 |
19 |
영미문화이해 및 지도 |
Cross-cultural understanding and teaching of English-speaking cultures for children |
2 |
2 |
20 |
영어회화 및 작문Ⅱ |
English conversation &composition Ⅱ |
2 |
2 |
21 |
수업장학 |
ESL/EFL classroom supervision |
2 |
2 |
22 |
신화 및 우화지도 |
Teaching fables &fairy tales to children |
2 |
2 |
23 |
어린이교육과정개발 |
ESL/EFL curriculum development for children |
2 |
2 |
24 |
이중언어교육론 |
Bilingualism |
2 |
2 |
25 |
어린이영어 문자언어 발달 |
ESL/EFL literacy development in children |
2 |
2 |
26 |
어린이영어 통합교육 |
Integrated English Language Teaching |
2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