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안내(전공 목적)
최근 기후변화 위기가 촉발시킨 사회 및 자연생태계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국제적 관심과 우려가 증폭되면서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실현시키기 위한 심도깊은 노력과 도전이 이루어지고 있음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은 UN이 제안하고 국제사회의 승인과 합의를 통해 구체화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달성하기 위하여 형식(foraml)교육, 비형식(informal)교육, 무형식(non-formal)교육을 포함한 전방위적 교육 유형에서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지식, 태도, 가치와 역량의 함양을 통해 궁극적으로 학습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임
교육과정(과목명)
- (전공필수)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이론과 실제
- (전공필수)미래사회와 교육
- (전공필수)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국제적 동향과 현안
- 교육생태계론: 생태적 전환 교육
- 복잡성교육과 인식론
- 기후변화와 교육
- K-SDGs 정책 및 실천 연구
- 지속가능발전과 세계시민교육
- 학교-지역 연계 ESD 교육과정 개발 연구
- ESD 교재개발 및 교수-학습 설계
- ESD를 위한 국제협력 및 ODA
- 평생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
- 시스템다이내믹스 기법과 ESD
- 지속가능발전 연구 세미나
- ESD 우수 지역 및 사례 연구(현장중심 Action Study)
- 사회적 자본과 교육
- 교육혁신을 위한 협력적 거버넌스
- ESG 경영의 실제
- 마을교육공동체론
- 교육연구방법론(프로그램 평가론)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