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소개
디지털 미디어, 데이터 및 정보 기술, 플랫폼 미디어로 진화하는 4차 산업혁명 변혁기에 미디어 산업 분야의 필요에 조응하는 실용적인 지식, 기술, 관점 및 태도를 교육하는 글로벌 미디어 커뮤니케이션(Global Media Communication)프로그램은 '미디어 비즈니스·디지털커머스',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엔터테인먼트·K-컬처', 'MET(Media, Entertainment, Technology)'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4학기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위치
서울캠퍼스 대학원 1층 111호(대학원교학처 사무2팀)
- 전화번호/FAX
02) 2173-3282
개설 전공
미디어 비즈니스·디지털 커머스 (Media Business & Digital Commerce)
미디어 관련 산업과 기업들의 전략적 운영 및 고객가치 창출, 전달 과정 고찰을 목표로 함. 특히 디지털 커머스가 상품과 서비스의 중요 채널이 됨에 따라,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해 관련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과 커리어 개발을 원하는 현직자들에게 필요한 학문적·실무적 기틀을 다지도록 함.
데이터·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Data & Communication Technology)
데이터 및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특성과 기능의 이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산업 환경의 변화 고찰을 목표로 함. 테크 플랫폼, 디지털 플랫폼 등과 같이 데이터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련 기업 및 기관 등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과 커리어 개발을 원하는 현직자들에게 학문적·실무적 기틀을 제공함.
엔터테인먼트·K-컬처 (Entertainment & K-Culture)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산업적 이해와 한국 문화(K-Culture)의 감성, 표현, 글로벌 성장에 대한 고찰을 목표로 함. 다양한 OTT의 등장, 콘텐츠 시장의 경쟁 심화, Z세대 및 팬덤의 부상 등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이슈들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관련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과 커리어 개발을 원하는 현직자들의 학문적·실무적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함.
MET(Media, Entertainment & Technology)
MET (Media, Entertainment & Technology)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디지털 전환이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과 창출하는 기회를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자 함. MET 프로그램은 이론적 개념, 프레임워크 및 모델을 탐색할 뿐만 아니라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가 직면한 다양한 사례와 문제를 다루어 실용적이고 실제 적용이 가능한 지식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자 함.
교과과정
공 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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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토대 (Theoretical Foundations of Media Communication) |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의 데이터 과학적 토대 (Data Science Foundations for Media Communication) |
미디어 비즈니스 & 디지털 커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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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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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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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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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 & K-컬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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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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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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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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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정보
전형방법
- 서류심사(30%), 구술면접(70%)
졸업요건
- 석사학위 논문 대체제도 시행(논문트랙 또는 비논문트랙 중 선택가능): 연구보고서 제출 또는 추가학점 이수를 통해 논문면제 가능
졸업요건 논문제출 보고서 제출 추가학점 이수 24학점 26학점 28학점 - 관련 규정에 의거하여 1개 학기 단축하여 졸업 가능
- 외국어시험(영어), 단 외국인은 TOPIK 4급 취득 시 면제
장학금
- 신입생 성적우수 장학금
- 성적우수자 장학금
- 홍보 장학금
- 학비감면 장학금
- 원우회 임원 장학금